|
|
|
|
|
|
|
|
26 |
지역과 세계 |
[YHK1012] 국제개발학의기초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development studies |
3 |
3 |
국제개발의 개념과 역사, 주요 담론을 살펴보고 몇 가지 개발 의제에 대하여 주제별로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본 수업에서는 ODA 일반자격증 시험(자격관리기관: KOICA)의 주요 참고도서를 교재로 활용하여 향후 국제개발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융합 |
소통 |
25 |
지역과 세계 |
[YHK1013] START UP BUSINESS START UP BUSINESS |
1 |
3 |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와 진행프로세스를 살펴보고 각 프로세스별 대응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방법으로 시장 기회를 발견하고 사업타당성 분석, 비즈니스모델 수립, 사업계획서 작성, 자원의 확보,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해 학습한다. 기업가 정신 함양을 통하여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사례분석과 실습을 통해 실전감각을 키운다. |
학문 |
도전 |
24 |
지역과 세계 |
[YHK1018] 지역사회와시민의식 LOCAL COMMUNITY AND CITIZENSHIP |
2 |
3 |
SLI(Study+Life Integration)형 수업모델을 적용한 지역연계형 교양과목이다. ‘지역사회’의 고유한 단위성의 이해와 ‘시민의식’ 차원에서의 연대, 통합의 필요성을 주요 수업내용으로 하고 있다. 강원도와 원주지역을 하나의 사례로 지역사와 지역문화의 독특성, 정체성에 대한 탐색을 시도하고, 바람직한 시민의식을 정립하기 위한 토론과 경험학습, 현장 활동을 진행한다. 그리고 향후 수강자가 살아갈 모든 ‘지역’에 적용, 확장할 수 있도록 본인의 시각과 이해를 넓히는 기회를 제시한다. |
융합 |
소통 |
23 |
지역과 세계 |
[YHK1019] 미래설계리빙랩 LIVINGLAB FOR FUTURE DESIGN |
1 |
3 |
리빙랩은 일상의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대학을 삶의 예비적 실험공간으로 설정하여 학생 스스로 대학 4년간의 삶과 졸업 후의 미래 설계도를 그리는 과목이다. |
도전 |
소통 |
22 |
지역과 세계 |
[YHS1019] 한국문화체험 KOREAN CULTURE EXPERIENCE |
1 |
3 |
필드트립을 통해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체험하고 배운다. (영어글로벌빌리지프로그램 참가 외국인 교환학생 대상 과목) |
소통 |
융합 |
21 |
지역과 세계 |
[YHS1043] 글로벌문화특강(1) GLOBAL CULTURE SEMINAR(1) |
1 |
1 |
매 시간 다양한 주제를 놓고 토론함으로써 세계 각 지역의 문화와 관점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영어글로벌빌리지프로그램 1회차 참가자 대상 과목) |
소통 |
융합 |
20 |
논리와 수리 |
[EIC1030] QUANTITATIVE METHODS(1) QUANTITATIVE METHODS(1) |
1 |
3 |
This course presents the implications of statistical analysis and principles of econometric estimations for decision-making problems. It consists of two parts. The first part reviews descriptive statistics, probability models, estimations, and hypothesis testing. The second part discusses linear regression models. In-class exercises will be conducted using STATA and Excel. There are no specific prerequisites for this course except high school calculus. Upon completion of this course, students will be able to carry out basic statistical analysis and estimations using STATA; be capable of using linear models for deriving inferences and policy analysis; and be aware of pitfalls in regression analysis. |
학문 |
도전 |
19 |
논리와 수리 |
[YHL1002] 경제지표의이해와활용 ECONOMETRICS ANALYSIS |
1 |
3 |
경제지표(통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경제현상을 분석, 진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통계청, 한국은행 등 경제지표 작성기관에서 발표 공표하고 있는 주요경제지표들을 중심으로 경제지표(통계)의 작성방법, 활용방법, 이용 시 유의사항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학문 |
배려 |
18 |
논리와 수리 |
[YHL1003] 국제지역정보분석 PRACTICE IN AREA STUDIES |
1 |
3 |
본 과목은 다양한 국가와 지역이 상호관계를 맺고 있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국제정치학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연구의 개념과 연구 방법의 변화를 이해하고 수강생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다양한 지역과 이슈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실제 연구 발표를 진행하고자 한다. |
학문 |
융합 |
17 |
논리와 수리 |
[YHL1007] 미분적분학과벡터해석(1) CALCULUS & VECTOR ANALYSIS(1) |
12 |
3 |
수열과 함수의 극한에 대한 수학적 정의를 배우고 이를 이용하여 미분과 정적분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응용문제를 학습한다. |
창의 |
도전 |
16 |
논리와 수리 |
[YHL1010] 공업수학(I) ENGINEERING MATHEMATICS (I) |
2 |
3 |
공학에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을 습득한다. 수학적 증명의 의미, 미분방정식의 풀이, 나머지연산 및 finite field, 라플라스변환, 아날로그 및 디지털영역, 확률의 기본개념을 배운다. |
학문 |
융합 |
15 |
논리와 수리 |
[YHL1012] 이산구조 DISCRETE MATHEMATICS |
2 |
3 |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전산학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에 관하여 소개한다. 집합, 관계, 확률, 명제, 논리, 부울 대수, 그래프이론, 함수, 트리 구조 등에 관하여 공부하며, 그 이론들을 컴퓨터에 적용하는 방법도 학습한다. |
융합 |
학문 |
14 |
논리와 수리 |
[YHL1017] 행정정보분석 INFORMATION ANALYSIS OF PUBLIC ADMIN. |
1 |
3 |
산업계의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영업, 재무, 생산 등의 모든 분야에 대한 정보분석은 물론 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이다. 스프레드시트인 엑셀 과목에 대한 실기수업을 진행하여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학문 |
배려 |
13 |
논리와 수리 |
[YHL1018] 공업수학I ENGINEERING MATH I |
2 |
3 |
미분방정식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대기, 수질, 폐기물, 소음진동 등과 같은 환경공학의 여러 분야의 수학적 해석 및 모델링 능력을 함양한다. |
학문 |
창의 |
12 |
논리와 수리 |
[YHL1020] 공업수학(2) ENGINEERING MATHEMATICS(2) |
2 |
3 |
본 과목은 편미분, 수치해석(partial differential equation, numerical method)에 대해 학습한다. |
학문 |
창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