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25 |
언어와 표현 |
[YHD1003] 교양영어Ⅲ ENGLISH Ⅲ |
6 |
2 |
원어민 교원의 지도하에 듣기, 말하기, 쓰기 중심의 학습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
소통 |
융합 |
| 24 |
언어와 표현 |
[YHF1017] 형태와구조 Form and Structure |
1 |
3 |
일상적으로 흔히 만나는 사물(입체물)을 대상으로 해당 object의 형태 및 구조를 파악하고, 재해석하여 새로운 공간과 그에 맞는 형태를 제작한다. 방법론에서의 독창성과 일관된 논리를 세우고 조형적인 미학에 대해 연구한다. 제작 과정을 드로잉으로 표현하고, 입체의 내부-외부 구조를 면밀히 관찰하여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훈련을 한다. |
배려 |
도전 |
| 23 |
언어와 표현 |
[YHH1003] 드로잉 DRAWING |
1 |
3 |
드로잉의 기초능력인 형태에 관한 이해력을 발전시킨다. 대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표현수준도 높아진다. |
창의 |
융합 |
| 22 |
언어와 표현 |
[YHH1004] 디지털표현 DIGITAL REPRESENTATION |
1 |
3 |
디지털 시대의 시각 이미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시스템의 기본 원리와 표현에 대해 실습하는 과목이다. 디지털 문화, 영상, 인터랙션에 관한 기초적 수업을 통해 미디어에 대한 다각적 이해와 표현 가능성을 배운다. |
창의 |
융합 |
| 21 |
언어와 표현 |
[YHH1005] 일본어(1) JAPANESE(1) |
2 |
3 |
본 과목의 목표는 일본어의 기본적인 표현에 대하여 학습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회화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
소통 |
도전 |
| 20 |
언어와 표현 |
[YHH1007] 중국어(1) CHINESE(1) |
1 |
3 |
중국인 친구와 간단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수준의 초급 중국어 과목이다. |
소통 |
도전 |
| 19 |
언어와 표현 |
[YHH1009] 한문(1) KOREAN-CHINESE CLASSICS(1) |
1 |
3 |
기초 한자들을 어원과 함께 살펴보며 한자의 원리와 지식을 얻도록 하고, 나아가 한국어에 대한 폭넓은 사고를 갖도록 한다. |
소통 |
도전 |
| 18 |
언어와 표현 |
[YHH1011] 러시아어(1) RUSSIAN(1) |
1 |
3 |
우리나라와 러시아는 정치, 경제를 비롯한 여러 면에서 관계를 이어오고 있고, 현 정부에 들어서 러시아와의 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려는 노력들이 보여진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현실에 발맞추어 러시아어와 러시아 문화를 학습할 것이다. |
소통 |
융합 |
| 17 |
언어와 표현 |
[YHH1013] 독일어(1) GERMAN(1) |
2 |
3 |
기초적인 회화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독일어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
소통 |
도전 |
| 16 |
언어와 표현 |
[YHH1015] 불어(1) FRENCH(1) |
1 |
3 |
기초적인 회화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프랑스어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
소통 |
도전 |
| 15 |
언어와 표현 |
[YHH1017] 글로벌실용영어 GLOBAL PRACTICAL ENGLISH |
1 |
3 |
일상생활과 취업준비 등의 상황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영어로 정확하고 유창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소통 |
융합 |
| 14 |
언어와 표현 |
[YHH1021] 한국수어(1) KOREAN SIGN LANGUAGE(1) |
1 |
3 |
본 과목은 수어의 기본적인 대화방법을 습득하여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소통 |
융합 |
| 13 |
언어와 표현 |
[YHH1023] 스페인어(1) SPANISH(1) |
2 |
3 |
기본문법 및 기초어휘를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회화와 독해의 기초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소통 |
도전 |
| 12 |
언어와 표현 |
[YHH1030] SW소양영어 SW ENGLISH |
4 |
2 |
본 교과목은 SW 전공과 관련된 실용적인 영어를 학습하고, SW매뉴얼, 품질인증 문서, 계약 문서 등 SW 기술적 영어문서 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을 수업 목표로 한다. 또한, 다양한 SW/IT 관련 어휘 및 표현을 익힌 후 개별 및 조별 활동을 통해 발표 능력을 향상시킨다. |
학문 |
도전 |
| 11 |
언어와 표현 |
[YHH1031] 디베이트(융합) DEBATE(CONVERGENCE) |
4 |
3 |
본 과목은 1학년 대상으로 개설, 운용중인 기초교양과목 ‘글쓰기’의 학습성과를 확장하여 쓰기와 읽기의 통합된 학습활동을 통해 소통과 배려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특히, 소통과 관련된 역량은 읽고, 쓰고, 말하고, 듣기 등과 같은 기초활동을 바탕으로 설득과 협상의 장면에서 유용한 성과를 거두기 위한 상호 표현행위와 관련된다. 본 과목은 성찰적 글쓰기 혹은 주제글쓰기를 바탕으로 논쟁적 이슈에 대한 토론활동을 통하여 비판적 사고력을 계발하는 개인적 차원의 학습목표와 관계적 장면에서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하는 사회적 차원의 학습목표를 설정하였다. 확장된 글쓰기와 말하기의 학습활동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고와 표현의 융합역량을 계발하는데 수업개발의 목적이 있다. 교수자가 작성하는 수업계획서에 반영되는 디베이트 이슈나 토픽 선정은 인문, 사회, 교육, 과학기술, 생명윤리와 생태 등 상세주제에 대한 1차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구성하며 융합형(4개 세부분야를 골고루 반영), 기본형(상세주제 중에서 하나만 선택하여 반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설계할 수 있다. |
배려 |
소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