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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G1001] 역사학입문 INTRODUCTION TO HIST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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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역사를 공부하는 과목으로 역사가 삶을 어떻게 풍부하게 하는지 살펴보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 역사학의 연구방법론 및 쟁점들에 대해 검토하는 수업이다. |
학문 |
창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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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G1002] 현대사회와심리학 MODERN SOCIETY & PSYCH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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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를 살아가는 20대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심리학 이론들을 살펴본다. |
학문 |
배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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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G1003] 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 PSYCH UNDSTNG OF HUMAN BEHA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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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부상하고 있는 심리학 분야와 주제를 중심으로 이론 강의 및 관련 심화활동 등을 통해 오묘한 인간행동의 본질에 다가간다. |
배려 |
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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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G1004] 우리교육의어제와오늘 THE PAST AND TODAY OF KOREAN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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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우리 교육의 역사성, 정체성, 수월성, 문제점 등에 대한 다양한 조망을 통한 현대 한국교육 전반에 대한 비평적 성찰과 공동숙의를 학습목표로 정한다. 본 과목은 내러티브 기반 우리교육의 강점과 약점 탐색을 주요한 수업활동 방식으로 제시한다. |
소통 |
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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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G1005] 서양문화의유산 LEGACY OF WESTERN CIVILIZ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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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서양의 제도, 문화 등에 대해 고대부터 현대까지 살펴본다. 이를 통해 현재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배우는 수업이다. |
학문 |
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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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G1006] 한국근현대사 KOREAN MODERN & CONTEMPORARY HIST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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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근현대사의 전개와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개항 이후 농민운동, 개화운동, 위정척사운동을 근간으로 근대화운동과 민족운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분석을 통해 근대국가형성을 위한 노력과 실패, 국권수호와 국권회복운동, 근대학문의 수용 등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이다. |
학문 |
융합 |
10 |
인간과 역사 |
[YHG1007] 한국전통문화의유산 LEGACY OF KOREAN TRADITIONAL CUL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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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를 중심으로 옛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를 살펴보는 과목이다. 주요 소재로 결혼과 성, 계급과 계층, 대중문화, 근대시기의 소비문화와 삶에 대해 다루며 현재의 문화흐름과 연계하여 공부하는 수업이다. |
학문 |
창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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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G1008] 동양문화의유산 LEGACY OF ESTERN CUL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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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근대 동아시아의 역사문화발전과 지역질서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 중국의 물질·정신 유산을 개괄하는 과목이다. 특히 역사의 흐름 속에 동아시아 문화의 원형과 전파, 교류에 관한 개설적 지식을 습득하고, 한편으로는 동아시아 문명을 근대 서구 문명으로부터 상대화하여 균형적으로 이해하는 수업이다. |
학문 |
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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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G1009] 동양철학사 HISTORY OF EAST-ASIAN PHILOSOPH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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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 도가, 불교 세 학파의 상호 비교를 통해 동양철학의 핵심 주제를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동양 전통철학의 현대적 해석 가능성과 현실사회에서의 의의와 가치를 모색한다. |
학문 |
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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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G1010] 서양철학사 HISTORY OF WESTERN PHILOSOPH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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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의 역사적 전개 과정을 추적하고 영향사적 특징을 이해한다. |
학문 |
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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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G1018] 그레이트북스:해석-상상-비판 THE GREATBOOKS-INTERPRETATION,IMAGINATION,CRITICIS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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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그레이트북스)을 문학, 역사학 그리고 철학의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다루는 융합형 교양 과목이다. ‘권력과 갈등’을 중심 주제로 각 학문 영역에서 주요 텍스트를 선정하고, 수강생들은 SLI(Study+Life Integration)형 수업모델 적용 방식에 따라 다양한 인문학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SLI 수업의 핵심 요소는 수업 참여자인 학생과 교수간 멘티-멘토 관계 형성으로 수강생들은 한 학기 동안 제시된 여러 고전 가운데 하나를 스스로 선택하여 해석하고, 새로운 상상을 더하며, 비판적 관점에서 토론하는 과정을 교수자와 함께 진행한다. 옛 고전의 현대적 이해를 토대로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사유와 생각하는 힘을 자신의 삶에 실제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창의 |
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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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G1021] 행복한삶을위한관계의기술 THE ART OF RELATIONSHIPS FOR A HAPPY LIF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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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마음 깊이 고맙다고 말하는 방법은 있는지, 그리고 ‘혼자 있으면 외롭고 같이 있으면 괴로워하는’ 청춘들이 갖고 있는 인간관계의 갖가지 딜레마를 다룬다. 자기표현, 사람관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나와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 존중 그리고 혼자서나 여럿이 함께 잘 지내는 법에 대해 경험할 수 있는 과정을 교과에 반영하고 있다. 아울러 SLI(Study+Life Integration)형 수업모델을 적용하여 학생들 스스로의 경험과 활동이 수업 전반의 내용에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목이다. |
배려 |
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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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G1023] 미래를향한연세역사 YONSEI HISTORY TOWARD THE FU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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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의 역사와 교육이념, 그리고 동문 및 선각자들의 연세이념 실천 사실, 미래캠퍼스의 역사 속에 이루어진 연세교육이념의 실천 사실들을 배우고 지역사회에 대해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연세인의 품성을 도모하고 인성을 계발하는 과목이다. |
도전 |
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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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O1003] 유럽도시역사기행 HISTORICAL TRIP TO EUROPEAN CIT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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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으로 문명화된 생활양식, 자치전통과 문화를 꽃피워온 공간인 도시에 대해 고찰하는 과목이다. 특히 유럽의 대표 도시들의 역사와 문화를 공부하고 이를 콘텐츠화 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
학문 |
창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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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역사 |
[YHO1006] 종교와인간심리 RELIGION AND PERSONAL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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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심리학적 관점에서 종교와 인간을 이해하고 싶고,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찾고자 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열려있는 교양 과목이다. |
창의 |
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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