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16 |
가치와 윤리 |
[YHI1001] 공공가치와정책 PUBLIC VALUES AND PUBLIC POLICY |
1 |
3 |
공공가치 및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공공가치의 창출(Creating public value)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정책에 대한 이해를 우선 목표를 두고 있다. 나아가 우리 사회에서 구현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들이 어떠한 가치를 기반으로 설정되고 집행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융합 |
소통 |
| 15 |
가치와 윤리 |
[YHI1002] 철학입문 INTRODUCTION TO PHILOSOPHY |
2 |
3 |
철학의 주요 논증이나 이론들을 그 전제들의 체계적 재구성과 비판적 검토를 통해 이해함으로써 논리적 사고력과 비판적 창의력을 키운다. |
학문 |
도전 |
| 14 |
가치와 윤리 |
[YHI1004] 철학과윤리 PHILOSOPHY & ETHICAL PROBLEMS |
1 |
3 |
철학의 주요 분과인 윤리학의 중요한 주제들을 고찰하고, 윤리적 추론과 비판의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그 기본적 목적이 있다. |
학문 |
도전 |
| 13 |
가치와 윤리 |
[YHI1005] 동양의가치와철학 EAST-ASIAN VALUE AND PHILOSOPHY |
1 |
3 |
동양 전통 사회에 크게 영향을 주어왔던 유가, 도가, 불가 등 여러 학파의 사상을 개념과 이론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동양철학의 특성과 가치 체계를 소개한다. |
학문 |
융합 |
| 12 |
가치와 윤리 |
[YHI1007] 인간과생명 HUMANITY AND LIFE |
1 |
3 |
철학적 분석 도구를 활용해 인간과 생명에 관한 생물학적, 문학적, 철학적 주요 개념들과 일화들을 이해한다. |
학문 |
창의 |
| 11 |
가치와 윤리 |
[YHI1008] 환경오염과인간 ENVIRONMENTAL POLLUTION AND HUMAN |
1 |
3 |
인류가 당면한 다양한 환경 문제들을 여러 관점에서 다뤄보면서 인간 활동과 환경오염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본다. |
학문 |
도전 |
| 10 |
가치와 윤리 |
[YHI1009] 원주의생명사상과운동 WONJUS LIFE THOUGHT AND MOVEMEN |
1 |
3 |
박경리, 장일순 등 원주의 대표적인 생명사상가의 저서를 읽고, 원주 지역의 생명사상 관련 유적을 탐방하는 과목이다. 이러한 원주의 생명사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명을 주제로 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명사상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
학문 |
창의 |
| 9 |
가치와 윤리 |
[YHI1013] 4차산업혁명시대의인성,사고,학습 CHARACTER, THINKING, LEARNING IN 4TH INDUSTRIAL REVOLUTION |
1 |
3 |
고도과학기술사회는 기계능력과 인간의 첨예한 대립으로 전개되고 있다. 인간지능을 위협하는 인공지능(AI)의 고도화가 가져올 인류생태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인간의 탁월성 발휘를 통하여 기계문명 시대에 기계능력에 종속되지 않도록 새로운 인성, 창의적 사고,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계발의 원리와 방법을 탐구하고 실천한다. |
창의 |
소통 |
| 8 |
가치와 윤리 |
[YHI1015] 영화와미술로보는기독교 CHRISTIANITY IN MOVIES & WESTERN PAINTINGS |
1 |
3 |
본 과목은 대중매체인 영화와 미술을 통해 기독교의 사상과 역사를 손쉽게 학생들에게 설명하고자 한다. |
학문 |
융합 |
| 7 |
가치와 윤리 |
[YHI1016] 디베이트(문화교류) DEBATE(CULTURAL EXCHANGE) |
1 |
3 |
한일 간의 다양한 역사적 이슈 및 오늘날 사회의 중요한 문제에 관한 디베이트를 통해 21세기의 바람직한 타자 이해와 상호 인식을 증진한다. |
소통 |
융합 |
| 6 |
가치와 윤리 |
[YHO1020] 신화와철학 MYTHOLOGY AND PHILOSOPHY |
1 |
3 |
헬레니즘의 기원을 추적하고, 그리스 로마 신화의 철학적 함의를 탐구한다. |
학문 |
창의 |
| 5 |
가치와 윤리 |
[YHO1023] 영상매체속의교육문화이해 EDU.CULTURE IN CIN.MEDIA |
1 |
3 |
교육의 모습을 그려보려는 노력, 바람직한 교육을 제시하려는 노력의 결과물인 영상물들을 같이 보고, 깨우치고, 분석하고, 생각을 나누며 학교, 교육, 학생, 교사, 나아가 좋은 삶에 대한 안목을 높인다. |
학문 |
융합 |
| 4 |
가치와 윤리 |
[YHQ1003]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
1 |
3 |
발달심리, 인지심리, 성격심리, 임상심리, 상담심리 같은 다양한 심리학 분야의 이론과 실험을 학습한다. |
도전 |
창의 |
| 3 |
가치와 윤리 |
[YHQ1014] 카운슬링의이해와실제 UNDERSTANDING & PRATICE OF COUNSELING |
1 |
3 |
본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심리학의 가장 기본적인 6가지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적인 삶의 자리에서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는지를 연습하는 과정을 통하여 건강한 자기정체성을 만들고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도전 |
배려 |
| 2 |
가치와 윤리 |
[YHQ1041] 대인관계의심리학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
1 |
3 |
본 과목은 지금 시대의 가장 중요한 삶의 주제라 할 수 있는 인간관계를 심리학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이를 근간으로 인간관계의 실제적 주제를 선정하여 다루어 봄으로써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배려 |
도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