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16 |
가치와 윤리 |
[EIC1022] ASIAN PHILOSOPHY WORLD PHILOSOPHY(1)-INTRODUCTION |
1 |
3 |
The purpose of the course is to examine one of the important philosophical problems which are crucial to understanding our way of social life. One way of dealing with philsophical inquiry is to take up and analyze social and political issues. To hace this goal in mind, the course shall throw some light on the discourse of justice that may be served for the foundation of contemporary democratic society. Our attention will be in particular to the liberal conceptions of justice which reflects our way oflife. Our objective here is to give help for understanding the importance of justice by taking afresh their fundamental assumptions. |
학문 |
배려 |
15 |
가치와 윤리 |
[YHI1001] 공공가치와정책 PUBLIC VALUES AND PUBLIC POLICY |
1 |
3 |
공공가치 및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공공가치의 창출(Creating public value)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정책에 대한 이해를 우선 목표를 두고 있다. 나아가 우리 사회에서 구현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들이 어떠한 가치를 기반으로 설정되고 집행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융합 |
소통 |
14 |
가치와 윤리 |
[YHI1002] 철학입문 INTRODUCTION TO PHILOSOPHY |
2 |
3 |
철학의 주요 논증이나 이론들을 그 전제들의 체계적 재구성과 비판적 검토를 통해 이해함으로써 논리적 사고력과 비판적 창의력을 키운다. |
학문 |
도전 |
13 |
가치와 윤리 |
[YHI1003] 성평등리더십의이해와실천 LEADERSHIP WITH GENDER SENEITIVITY |
1 |
3 |
성평등 리더십은 젠더관점을 통해 우리 사회를 이해하고 리더로서의 자질을 증진하는 수업이다. 이 과목은 크게 세가지 주제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째, 정체성, 젠더와 섹슈얼리티, 정상가족 이데올로기, 모성 이데올로기의 발명, 남성성의 이해, 차별과 특권 등 여성학과 젠더학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한다. 둘째, 이 수업에서 미투운동과 역 고소, 촛불운동과 교차성의 정치학, 이주여성, 여성노동 등 사회적 이슈를 젠더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며 사회비판적인 시각을 기르는 훈련을 한다. 셋째, 국제 사회에서 혹은 역사속에서 우리사회의 변혁주체가 된 여성리더들을 통해 리더십의 의미를 살펴본다. |
도전 |
창의 |
12 |
가치와 윤리 |
[YHI1005] 동양의가치와철학 EAST-ASIAN VALUE AND PHILOSOPHY |
1 |
3 |
동양 전통 사회에 크게 영향을 주어왔던 유가, 도가, 불가 등 여러 학파의 사상을 개념과 이론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동양철학의 특성과 가치 체계를 소개한다. |
학문 |
융합 |
11 |
가치와 윤리 |
[YHI1008] 환경오염과인간 ENVIRONMENTAL POLLUTION AND HUMAN |
1 |
3 |
인류가 당면한 다양한 환경 문제들을 여러 관점에서 다뤄보면서 인간 활동과 환경오염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본다. |
학문 |
도전 |
10 |
가치와 윤리 |
[YHI1009] 원주의생명사상과운동 WONJUS LIFE THOUGHT AND MOVEMEN |
1 |
3 |
박경리, 장일순 등 원주의 대표적인 생명사상가의 저서를 읽고, 원주 지역의 생명사상 관련 유적을 탐방하는 과목이다. 이러한 원주의 생명사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명을 주제로 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명사상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
학문 |
창의 |
9 |
가치와 윤리 |
[YHI1010] 영화로보는연세대학의역사와학풍 YONSEI UNIVERSITY’S HISTORY & ACADEMIC TRADITIONS IN KOREAN MOVIES |
1 |
3 |
본 과목은 연세대학의 기원과 발전을 한국의 근현대사 속에서 탐색하고, 대학의 근본 가치와 정신을 유럽의 대학역사에 견주어 살펴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문화사적 시각, 인문학적 전망의 관점에서 연세에 영향을 끼친 미국, 유럽, 일본의 대학역사와 학풍이 중세, 근대, 현대사회 속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하였는지에 대해 들여다보며, 아울러 제4차 산업혁명의 파고 속에서 미래의 대학을 전망해본다. 수강자들은 본 과목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위해 대학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모색할 수 있고,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던 옥스포드, 베를린, 하버드, 도쿄 대학 등에 관한 실체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소통 |
도전 |
8 |
가치와 윤리 |
[YHO1020] 신화와철학 MYTHOLOGY AND PHILOSOPHY |
1 |
3 |
헬레니즘의 기원을 추적하고, 그리스 로마 신화의 철학적 함의를 탐구한다. |
학문 |
창의 |
7 |
가치와 윤리 |
[YHO1023] 영상매체속의교육문화이해 EDU.CULTURE IN CIN.MEDIA |
1 |
3 |
교육의 모습을 그려보려는 노력, 바람직한 교육을 제시하려는 노력의 결과물인 영상물들을 같이 보고, 깨우치고, 분석하고, 생각을 나누며 학교, 교육, 학생, 교사, 나아가 좋은 삶에 대한 안목을 높인다. |
학문 |
융합 |
6 |
가치와 윤리 |
[YHQ1003]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
1 |
3 |
발달심리, 인지심리, 성격심리, 임상심리, 상담심리 같은 다양한 심리학 분야의 이론과 실험을 학습한다. |
도전 |
창의 |
5 |
가치와 윤리 |
[YHQ1005]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
1 |
3 |
태내기부터 영유아기까지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한 발달을 돕는 부모의 양육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배려 |
소통 |
4 |
가치와 윤리 |
[YHQ1014] 카운슬링의이해와실제 UNDERSTANDING & PRATICE OF COUNSELING |
1 |
3 |
본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심리학의 가장 기본적인 6가지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적인 삶의 자리에서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는지를 연습하는 과정을 통하여 건강한 자기정체성을 만들고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도전 |
배려 |
3 |
가치와 윤리 |
[YHQ1041] 대인관계의심리학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
1 |
3 |
본 과목은 지금 시대의 가장 중요한 삶의 주제라 할 수 있는 인간관계를 심리학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이를 근간으로 인간관계의 실제적 주제를 선정하여 다루어 봄으로써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배려 |
도전 |
2 |
가치와 윤리 |
[YHQ1042] 인간발달의사회문화심리적탐구 SOC.CUL.PSY.UNDE.OF HUMAN DEVEL. |
1 |
3 |
발달심리를 바탕으로 오늘날 부상하는 인간행동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본다. 인간발달은 미시적 차원으로부터 생태적 환경과 같은 거시적 차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원의 요인들이 상호 작용하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사회적, 문화적 차원에서 인간 발달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살펴본다. |
소통 |
창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