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19 |
문학과 예술 |
[YHF1001] 문학입문 INTRODUCTION TO LITERATURE |
2 |
3 |
문학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 역량을 키우고, 다양한 문학 활동을 시도해보는 과목이다. |
학문 |
창의 |
18 |
문학과 예술 |
[YHF1004] 서양음악의이해 UNDERSTANDING OF WESTERN MUSIC |
2 |
3 |
클래식음악은 유럽으로 시작하여 전인류에게 퍼진 문화유산으로서, 음악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게 하는 과목이다. |
소통 |
창의 |
17 |
문학과 예술 |
[YHF1005] 음악사 HISTORY OF MUSIC |
1 |
3 |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음악의 특징들을 세계사의 결정적인 장면들과 함께 알아보는 과목이다. |
소통 |
창의 |
16 |
문학과 예술 |
[YHF1006] 대중문학의이해 UNDERSTANDING TO POPULAR LITERATURE |
2 |
3 |
대중문학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역사적 흐름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대중문학의 개념과 성격 및 대중문학 장르의 특성에 관해 알아 본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대중문학 전반에 관한 이해를 돕는다. |
학문 |
창의 |
15 |
문학과 예술 |
[YHF1007] 연극의이해 UNDERSTANDING OF PLAY |
1 |
3 |
연극사를 중심으로 연극의 기본 요소와 연극의 변천사에 대해 이해하고, 연극을 감상하는 방법을 배운다. |
학문 |
창의 |
14 |
문학과 예술 |
[YHF1008] 영화의이해 UNDERSTANDING MOVIES |
2 |
3 |
본 과목은 처음으로 영화를 학문적으로 접근을 하는 학생들을 위해 영화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전달하는 데 목적을 둔다. 기초적인 영화사에 따라 영화 매체의 탄생, 영화 문법의 발전을 공부하며, 영화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 고전들을 다룬다. 또한 멜로드라마, 다큐멘터리, 필름 느와르 등과 같은 특정 영화 장르의 성격을 학습함으로써 개별 영화가 지닌 사회문화역사적 의미를 탐색해 본다. |
학문 |
융합 |
13 |
문학과 예술 |
[YHF1011] 미술사 HISTORY OF ART |
1 |
3 |
역사의 발달과 함께 발전한 미술문화를 배우는 과목이다. 서양사의 각 시대별로 표현된 미술의 특징과 역할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배움으로서 현대 서양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는 수업이다. |
학문 |
창의 |
12 |
문학과 예술 |
[YHF1012] 미학 AESTHETICS |
1 |
3 |
미의 철학적 기반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예술적 심미안 향상을 위해 미학 이론과 연계하여 예술작품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과목이다. |
학문 |
창의 |
11 |
문학과 예술 |
[YHF1013] 혼합매체 Mixed Media |
1 |
3 |
미술의 시각적 재현을 넘어서, 대상과 이미지에 대해 독립적인 사고와 아이디어의 접근을 시도한다. 3가지 주제별 접근을 통해 각자의 개별적 아이디어의 표현을 위한 다양한 재료와 매체, 표현기법을 연구한다. 작품 제작의 완성도보다 아이디어 자체의 다각적 관점과 가능성에 대한 모색, 표현 방법에 있어서 전통적 미술재료를 포함한 다양한 재료와 매체에 접근 시도, 아이디어와 결과물의 설득적 관계를 중점으로 둔다. 3가지 주제는 현대미술에서 널리 등장하는 주제들로서, 주제에 반응하고 구현하는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들을 유도한다. |
도전 |
배려 |
10 |
문학과 예술 |
[YHF1017] 형태와구조 Form and Structure |
1 |
3 |
일상적으로 흔히 만나는 사물(입체물)을 대상으로 해당 object의 형태 및 구조를 파악하고, 재해석하여 새로운 공간과 그에 맞는 형태를 제작한다. 방법론에서의 독창성과 일관된 논리를 세우고 조형적인 미학에 대해 연구한다. 제작 과정을 드로잉으로 표현하고, 입체의 내부-외부 구조를 면밀히 관찰하여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훈련을 한다. |
배려 |
도전 |
9 |
문학과 예술 |
[YHF1020] 한국문학고전의현대적이해 CONTEMPORARY UNDERSTANDING OF KOREAN LITERATURE CLASSICS |
1 |
3 |
한국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대표적인 문학고전을 검토하여 고전의 현대적 의미와 가치에 대해 논의한다. 아울러 교수자와 학생이 협업하여 ‘고전 요약북 제작하기’, ‘문학관 탐방기’ 등의 참여형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능동적인 고전의 이해 및 현대적 적용을 유도한다. |
융합 |
소통 |
8 |
문학과 예술 |
[YHP1017] Make!:만들기의힘 MAKE! : POWER OF MAKING |
1 |
3 |
머리로 생각한 것을 손으로 직접 제작하며 구체화 하는 과정을 통해 형태와 기능의 연관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수업에서는 기성품을 미완의 어떤 것으로 해석하고 형태의 변화가능성을 일상적 공간에서 발견할 수 있게 한다. 실습을 통해 몸을 쓰는 감각을 느끼고, 만들기의 기본적인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도전 |
소통 |
7 |
문학과 예술 |
[YHR1002] 시네마속의인간심리 HUMAN PSYCHOLOGY IN CINEMA |
1 |
3 |
영화에 대한 학문적, 비평적 이해를 위한 개론 과목이다. 영화의 역사와 비평언어, 그리고 영화를 둘러싼 심리학적 개념을 학습한다. |
도전 |
융합 |
6 |
문학과 예술 |
[YHR1003] 디자인사 HISTORY OF DESIGN |
1 |
3 |
산업혁명 이후 디자인 양식의 성립과 변화, 그 사회문화적 배경과 디자인 흐름에 대해 강의하며, 디자이너와 작품의 경향에 대해 학습한다. 과학기술과 정치, 사회, 문화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았던 디자인의 역사를 산업혁명 초기 단계부터 시대별로 나누어 연구하며 각 시대마다의 디자인 이론가들의 사상에 대해 탐구한다. |
융합 |
소통 |
5 |
문학과 예술 |
[YHR1004] 음악감상 MUSIC APPRECIATION |
1 |
3 |
다양한 음악으로의 접근과 스타일을 분류하여 Musical Taste(취향)의 확장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목이다. |
창의 |
융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