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RC문화예술·체육활동 '시 감상 수업'을 통해 RC들과 깊은 소통을 나누고 있는 TA가 있다는 소문을 접하고 현장 취재에 나섰다. 이에 시와 문학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는 강서희 TA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시 감상 수업 환경 모습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국어국문학과에 재학 중인 21학번 강서희입니다. 시와 문학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현재 두 분반의 시 감상 TA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시 감상 TA로 일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우선, 국어국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서 시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시는 짧은 글 속에 무한한 감정과 생각을 담아내는 매력적인 장르로, 그 속에서 인간의 다양한 경험과 감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에게 시를 더 깊이 이해하고 싶다는 열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대학에 진학한 후, 다양한 시인들의 작품을 접하면서 시의 세계가 얼마나 넓고 깊은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특히, 현대 시와 고전 시의 차이, 그리고 각 시대의 사회적 배경이 시에 미치는 영향을 배우면서 시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졌습니다. 이러한 학문적 경험은 저에게 시를 감상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와 분석 능력을 키워주었습니다.
또한, 교수님과의 수업을 통해 시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감상을 나누는 과정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동료 학생들과의 토론을 통해 서로의 시각을 공유하고, 각자의 감상을 나누는 것이 시의 매력을 더욱 부각시켰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에게 시 감상 조교로서의 역할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켰고, 다른 학생들에게도 이러한 즐거움을 전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시 감상 TA로 일하게 된 것은 단순히 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시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더 나아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도록 돕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시를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서로의 감상을 나누는 과정을 돕는 것은 매우 보람 있는 일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시 감상 조교를 맡게 된 것은 저에게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학생들과 시의 아름다움과 깊이를 나누고 싶습니다.
Q. 시 감상 TA로서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학생들에게 시의 다양한 주제와 형식을 가르치고, 시 분석 및 감상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웁니다.
또한, 학생들의 질문에 답하고 과제를 평가하며, 문학적 토론을 이끌어내 학생들이 시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시 분석 및 시의 깊이를 탐구하는 강서희 TA
Q. 학생들이 시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시나요?
시의 주제와 감정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일상적인 예시와 연결 짓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시를 시청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시인이 출현한 예능 프로그램이나 시의 내용을 담은 영상이나, 음악을 함께 감상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시를 분석해 보는 활동을 통해 시에 대한 흥미를 유도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본인만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도 있고, 시가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임을 깨닫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시인과 작품을 소개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시적 스타일과 주제를 접할 수 있도록 하여, 시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흥미를 키우고 있습니다.
Q. 시 감상과 관련해 학생들에게 자주 추천하는 시집이나 시인이 있을까요?
한국에서 시를 접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나태주 시인'이 있습니다. 특히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풀꽃>은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나태주 시인의 시는 주로 일상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철학적인 성찰을 담아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가 어렵고 친숙하지 않다고 느끼는 학생들도 충분히 공감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 담긴, <꽃을 보듯 너를 본다>라는 시집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Q. TA로서 지도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학생이나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나요?
이과 학생 중 한 명이 굉장히 수학적이고 기호학적인 시를 소개했던 발표를 통해, 시를 문학적으로 접근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학적으로도 접근할 수 있다는 새로운 시각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학생이 가장 기억에 남았고, 문학과 수학이 서로 다른 분야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저도 학생들을 가르치는 TA로서, 학생들의 열정과 창의적인 사고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각이 넓어지고, 그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제 교육 방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TA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 해당 과목을 수강하는 RC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이 수업에서는 다양한 시를 통해 감정의 깊이를 탐구하고, 각자의 독창적인 해석을 나누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시는 우리 내면의 소리를 듣고,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감성과 창의력을 마음껏 표현하고,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며 풍부한 토론을 나누길 기대합니다. 함께 시의 세계를 탐험하며, 새로운 영감을 발견해 보길 바랍니다!
강서희 TA의 열정 넘치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녀가 학생들에게 쏟는 진심을 깊이 느낄 수 있었다. 강서희 TA의 노력이 많은 RC 학생들에게 시 감상과 의미 있는 인연을 맺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