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4일 오후 6시, 새로운 학기를 맞이한 RC 학생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이 청송관에서 진행되었다. 새로운 시작에 대한 설렘과 기대감이 가득한 가운데, 베리타스하우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RC 학생들에게 하우스 생활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지난 학기와 달라진 RC 성적 산출 방식을 소개하였다. 또한 이번 학기 베리타스하우스 RA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얼어붙었던 분위기도 풀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베리타스하우스 오리엔테이션 시작 모습
베리타스하우스 오리엔테이션은 하우스 마스터 교수의 소개를 시작으로 각 분반의 RA들의 자기소개 ▲RC 성적 평가 방법 소개 ▲예정된 하우스 프로그램 소개 ▲자치회 모집 및 하우스 인스타그램 홍보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행사의 시작을 알리며 배정상 마스터 교수는 RC들이 이곳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며 성장하는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는 의미를 가진 따뜻한 인사말로 신입생을 응원하였다. 베리타스하우스의 대표이자 8분반 RA를 맡고 있는 ▲이준희 RA와 부대표이자 4분반 RA를 맡고 있는 ▲금선제 RA의 소개를 시작으로, ▲1분반 고영우 RA ▲2분반 오승욱 RA ▲3분반 김수찬 RA ▲5분반 이우성 RA ▲6분반 조한별 RA ▲7분반 문소영 RA ▲9분반 윤가현 RA ▲10분반 박세연 RA의 소개가 이어졌다. 자기소개와 함께 자신의 취미와 RA의 포부를 이야기하면서 RC들과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하는 RA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배정상 마스터 교수가 본인을 소개하는 모습
전체적인 오리엔테이션 진행은 이준희 대표 RA가 맡았다. RC 성적 평가 방식 소개에서는 이번 학기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평가 기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어졌다. 지난 학기와 달라진 부분을 중점적으로 안내하며 RC 학생들이 궁금해할 만한 평가 방식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비교과 활동 시, 봉사시간은 인정되지 않고 교내 비교과 활동만 인정되었던 이전과 달리 이번 학기부터는 교내 비교과 활동과 봉사시간을 종합해서 10시간이 인정되는 것으로 변경된 부분을 강조했다.
또한, 이번 학기부터 EXTRA CREDIT 개념이 추가되었다. 하우스 활동 1회를 분반 활동 1회로 인정해주는 제도가 새로 생김으로써 RC 학생들이 더 자율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도록 바뀐 부분도 설명해 주었다. 하우스 프로그램 활동이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와 학업 외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들을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제도를 이용하여 RC 학생들은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을 발전시키고 자율적으로 평가받을 기회를 얻게 되었다. 대표 RA는 "이번 변화가 RC 학생들이 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대학 생활을 만들어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학생들을 독려했다.
▲비교과 활동 평가 기준을 설명하는 모습
RC 성적 평가 방식에 대한 설명이 끝난 후 이번 학기 베리타스하우스에서 예정된 다양한 하우스 프로그램들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베리타스하우스는 매 학기마다 RC 학생들의 성장과 소통을 돕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왔으며, 이번 학기에도 RC 학생들의 성장과 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채로운 활동들이 준비되어 있다고 밝혔다. 특히, RC 학생들이 함께 팀을 이루어 진행하는 창의적인 프로그램도 새롭게 진행하여, RC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어필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오리엔테이션에 집중하고 있는 RC 학생들 모습
다음으로 하우스 자치회 모집 안내와 하우스 인스타그램 홍보 시간이 이어졌다. 베리타스하우스 자치회는 RC 학생들의 자율적인 참여와 주도적인 하우스 운영을 도모하는 중요한 조직으로, 매년 학생들의 활발한 활동을 기반으로 성장해 왔다. 자치회는 하우스 내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이 리더십을 기르고 공동체 의식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대표 RA는 "자치회 활동을 통해 더 많은 RC들과 소통하며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참여를 독려했다.
하우스 소식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교류할 수 있는 하우스 인스타그램은 RC 학생들이 보다 쉽게 하우스 소식을 접하고, 프로그램 신청과 주요 일정 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소통 창구로 자리 잡았다. RC 학생들에게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고 프로그램 참여와 관련된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독려하며, 하우스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자는 하나의 목표를 전달했다.
▲하우스 자치회 모집을 안내하는 모습
이번 베리타스하우스 오리엔테이션은 신입생들에게 지난 학기와 달라진 성적 처리 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RC 학생들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하우스 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지침을 얻었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통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을 발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