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3일 월요일 18시 20분에 솜니움하우스 자체 프로그램 '명탐정 솜이를 찾아라'가 진행되었다. '명탐정 솜이를 찾아라'는 솜니움하우스에서 처음 선보이는 스릴 넘치는 방탈출 프로그램으로, RC들이 방을 탈출하는 과정에서 팀원들과의 협업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되었다.
프로그램 진행일 전, 오픈 채팅방을 개설하여 RC들이 원활하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해 주었다. 방탈출 테마는 총 3개로, 유명 영화 쇼생크 탈출, 인디아나존스, 해리포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RC들은 3개의 테마 중 랜덤으로 배정되었으며, 모르는 영화에 배정되는 경우를 대비해 사전에 오픈 채팅방에 영화 소개 영상 링크를 첨부해 줌으로써 RC들의 몰입도를 높였다.
▲테마에 맡게 강의실을 꾸며놓은 모습
방탈출 프로그램의 특성상 한 번에 많은 RC들이 참여하지 못하는 것을 고려하여, 타임 테이블을 3개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18시 20분, 19시 10분, 20시를 각 타임의 시작 시간으로 정하고, 각 타임마다 게임 설명 10분, 게임 진행 30분, 기념사진 촬영 10분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한 타임 테이블에 3개의 테마가 동시 진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미래관 139호, 237호, 439호를 대관하여 활용하였다.
'명탐정 솜이를 찾아라'는 3개의 타임 테이블 중 1개의 타임 테이블에 참여하면 하우스 프로그램 참여로 인정되어, RC문화예술ㆍ체육활동이 진행되는 시간과 겹침에도 불구하고 RC들의 많은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한 타임마다 각 테마에 5-6명의 RC가 배정되어, 총 47명의 RC가 참여하였다.
▲RC들이 방탈출 게임을 진행하는 모습
탈출에 성공한 RC들에게는 기념으로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서 인화해 줌으로써, RC들이 추억을 간직할 수 있게끔 하였다.
▲탈출한 RC들이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
RC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 '모르는 다른 분반 친구들과 협동하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뿌듯했다', '친구들이 생겨서 좋았다', '학교에서 방탈출을 경험하여 새롭고 신선했다, 사고력 향상 및 모르던 영화를 알게 되어 재밌었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다.
시상은 테마 별로 진행되었다. 힌트 사용 시 탈출 시간에 1초를 더하여 최종 탈출 시간을 구한 뒤, 이를 기준으로 1등을 선정하였다. 쇼생크 탈출 테마에서 1등을 한 팀에게는 감옥 탈출 보드게임, 인디아나존스 테마에서 1등을 한 팀에게는 박물관 방탈출 보드게임, 해리포터 테마에서 1등을 한 팀에게는 원카드를 상품으로 전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