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에서는 대학 생활에 적합한 인성교육 모형을 개발하여 지난 12년간 성공적으로 운영 중에 있다. 약 300여 명의 학생들이 한 단위의 하우스를 구성하고, 각 하우스에는 Master 교수와 RA 선배가 함께 생활한다. 그중 '도전하는 글로벌 리더'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는 이글하우스의 이상협 대표 RA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글하우스 오리엔테이션에서 성적 안내를 하고 있는 이상협 RA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23-2학기부터 이글하우스에서 RA를 맡고 있는 경영학부 19학번 이상협입니다. 24-1학기부터는 이글하우스 대표 RA를 맡고 있으며, 현재 6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처음 RA를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주변 친구의 권유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친한 친구가 RA를 맡고 있어, RA 활동의 장점에 대해 듣게 되었고, 이에 관심이 생기게 되어 RA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추진력과 리더십을 기르고 싶었던 저에게는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RA 활동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 있었나요?
처음 RA를 맡았을 때 회계 역할을 맡았었는데, 이전에 회계를 담당했던 RA가 갑자기 입대를 하는 상황이 발생해 인수인계를 받지 못했다는 점에서 어려움을 겪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RA들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서 조금씩 적응해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Q. RC 학생들과의 관계는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RC 학생들과의 관계에서는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아무래도 분반마다 20명 가까이 되는 RC 학생들과 분반 모임 시간을 조율하는 부분에서 조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외국인 RC들과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었을 때도 있었지만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점차 개선해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Q. RA 활동을 하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이 있나요?
RA를 하면서 ▲홍보 ▲문화제 담당 ▲회계 ▲대표 RA ▲부대표 RA까지 다양한 RA 활동을 경험해봄으로써, 추진력을 기르고 싶었던 저에게 책임감을 키우고 성숙해지는 기회가 될 수 있었습니다. RC 학생들뿐만 아니라 RA 학생들도 관리해야 하는 만큼 리더십 성장 측면에서 좋은 경험이었던 거 같습니다.
Q. 본인이 대표 RA로 있는 이글하우스는 어떠한 특징이 있나요?
우선 대표적으로 저희 하우스는 남자 RC 학생들로만 구성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후배들에게 보다 더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희 하우스는 대부분이 23학번 RA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비교적 최근에 RC 수업을 들었던 친구들이기 때문에 RC 학생들에게 더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상협 RA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있으실까요?
RA에 관심이 있는 RC 학생들에게 한 말씀 드리고 싶네요. RA 활동을 한다는 것은 다른 학교에서는 경험하지 못하는 특별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학생들을 관리하며 리더십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으며, 학교를 다니면서 재밌는 추억도 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글하우스 뿐만 아니라 다른 하우스에서 RA를 맡고 있는 모든 분들, 이번 학기 힘내서 남은 활동들 잘 마무리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글하우스의 대표 RA를 맡으며 RC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 생활 적응을 위해 RA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 중인 이상협 RA를 만나보았다.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도전을 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추는 이글하우스가 되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