솜니움하우스는 2024-1학기 동안 다양한 분반 모임을 통해 RC들 간의 소통과 유대감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 분반별로 진행된 분반 모임은 RC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며, 풍성한 대학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1분반 (김주영 RA) : 룸메이트야, 잘 부탁해
3월 18일(월) 21시 매지 2학사 지하 제1세미나실에서 분반 모임이 진행되었다. 서로 다른 생활 방식을 가진 룸메이트들이 모여 각자의 생활 패턴을 공유하고, 각자가 원하는 개선점을 이야기하며, 이를 바탕으로 방 규칙을 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1분반
3분반 (박소현 RA) : 새 학기의 내가 6개월 후의 나에게 보내는 편지
3월 20일(수) 21시 매지 2학사 지하 제1세미나실에서 분반 모임이 진행되었다. 이 분반 모임은 RC들이 편지지 앞면에는 편지를, 뒷면에는 버킷리스트를 작성한 후, 각자가 작성한 버킷리스트와 다짐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후, 작성한 편지는 RA가 마지막 분반 모임 날에 다시 나누어주었다.
▲3분반
12분반 (이유빈 RA) : ‘빙고 게임’과 ‘행복 저금통’
연세플라자 421호에서 12분반의 분반 모임이 진행되었다. RC들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작성해 공유하고 서로의 공통점을 찾아보는 ‘빙고 게임’, 지난 한 주간 행복했던 일을 작성하고 행복했던 날들을 되돌아보면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행복 저금통’, ‘한국어 학습지’로 구성되었다.
Q. ‘한국어 학습지’는 어떤 활동인가요?
이유빈 RA : ‘한국어 학습지’는 중국인 RC들의 한국어 학습을 위해 제가 직접 기획한 활동입니다. 자주 쓰이는 한국어 문장들을 외래어 표기법으로 표기해 중국인 RC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고, 발음을 직접 보여주는 방식으로 발음 학습을 도왔습니다.
▲12분반
8분반 (유서연 RA) : 펜팔
3월 25일(월)부터 4월 29일(월)까지 매지 2학사 지하 제3세미나실에서 분반 모임이 진행되었다. 각자의 비밀 친구에게 펜팔을 통해 자신의 관심사와 소개하고 싶은 내용을 공유하며, 호기심을 증가시키고, 다른 RC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기획되었다.
Q. 외국인 RC와 ‘펜팔’을 진행한 경험은 어땠나요?
이채민 RC : 처음에는 한국어가 서툴어 외국인 RC의 한국어 실력에 대해 걱정했지만, 소통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고마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5분반 (송현교 RA) : 분반 야유회
4월 1일(월) 21시 30분 노천극장에서 분반 모임이 진행되었다. 이 분반 모임은 따뜻한 봄날씨를 즐기며 RC들의 소통과 유대감을 증진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두근두근 폭탄 넘기기’를 통해 각자의 하루 일상을 공유하고, ‘당신은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를 통해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이때, "당신은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게임은 참여자들이 원형으로 앉아 중앙의 한 사람이 "당신은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라고 묻고, 특정 특성을 제외한 사람들만 자리를 바꾸는 게임이다. 제외된 특성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빈자리를 찾아 이동하고, 중앙에 남은 사람은 질문을 반복하며 진행된다. 이 게임은 서로의 특성을 알아가고 자연스럽게 소통하며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5분반
7분반 (노하은 RA) : 솜맛소 (솜이의 맛집을 소개합니다)
4월 3일(수) 22시 매지 2학사 지하 제1세미나실에서 분반 모임이 진행되었다. RA가 직접 선정한 학교 주변 맛집에서의 추억과 경험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RC들은 맛집에 대한 정보를 메모하고, 함께 방문하기로 계획하는 RC들끼리 의견을 나누는 모습을 보였다.
Q. RA가 소개한 맛집을 가본 경험이 있나요?
박시연 RC : RA가 소개해준 맛집 중 베이글과 크림치즈를 함께 파는 카페가 있었습니다. 같은 분반 RC 친구들과 함께 방문해, 추천해주신 조합대로 맛있게 먹고 온 경험이 있습니다.
▲7분반
11분반 (김민경 RA) : 이어그리기 게임
매지 2학사 지하 제3세미나실에서는 분반 모임이 진행되었다. 이 분반 모임에서는 ‘이어 그리기’ 게임을 진행했다. RC들은 조별로 완성된 그림에 대한 기상천외한 오답을 듣고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으며, 센스 있게 정답을 맞추는 RC에게는 박수를 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형성했다.
▲11분반
9분반 (김윤하 RA) : 퍼실리테이션
4월 29일(월) 22시 매지 2학사 지하 제3세미나실에서 분반 모임이 진행되었다. 이 분반 모임에서는 '나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카드는 무엇인가?', '오늘 느낀 감정을 종합해보면 어떤 카드를 고를 것인가?', '최근 인상 깊었던 일은 무엇인가?' 등의 질문을 통해 RC들이 자신을 소개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9분반
6분반 (오다연 RA) : 육락실
5월 1일(수) 19시 30분 매지 2학사 지하 제1세미나실에서 분반 모임이 진행되었다. 이 분반에서는 네 글자 게임’, ‘인물 맞추기’, ‘이어 말하기’ 등 미니 게임을 진행했다. 모든 RC가 두루 참여하며 RC들 간의 친밀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6분반
4분반 (이시항 RA) : 정서지능 알아보기
5월 8일(수) 19시 30분 매지 2학사 지하 제3세미나실에서 분반 모임이 진행되었다. 이 분반 모임은 정서 지능에 대한 이해와 RC들의 정서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활동으로, RC들에게 개인적인 성장과 함께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새롭게 깨닫게 했다.
Q. ‘정서지능 알아보기’에 참여하면서 느낀 점이 있나요?
김신유 RC : 자신의 감정을 잘 다루고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안정된 정서를 유지하면서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4분반
10분반 (이유진 RA) : 솜니움의 신
5월 15일(수) 19시 매지 2학사 4층 세미나실에서 분반 모임이 진행되었다. 이 분반 모임은 RC리더십개발과 관련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를 구성하여, 솜니움하우스 RC로서의 한 학기를 돌아보게 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또한, 중간에 넌센스 퀴즈를 출제해 분위기를 환기시키고, RC들에게 웃음을 선사함으로써 활기찬 분위기를 만들었다.
▲10분반
2분반 (이예슬 RA) : 밸런스 게임
이후, 20시 매지 2학사 4층 세미나실에서 분반 모임이 진행되었다. 이 분반 모임은 RC들이 다양한 주제와 관련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하고,토론에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RC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다양한 시각을 공유함으로써 서로의 관점을 넓히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본다.
▲2분반
솜니움하우스의 각 분반 모임은 RC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흥미를 이끌어내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앞으로도 솜니움하우스 RA들이 RC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더욱 양질의 활동을 기획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