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15일(화)부터 10월 17일(목)까지 총 3일간, 2024학년도 2학기 초아름하우스의 RC 자치회 '씨밀레' 주관 첫 프로그램인 '아름이의 오.공.완'이 운영되었다. 프로그램명 내 '오.공.완'은 오늘 공부 완료의 줄임말로, 스스로 정한 일일 공부량을 충족했다는 뜻을 내포한 신조어이다.
'아름이의 오.공.완'은 중간고사를 앞둔 초아름하우스 RC들이 시험공부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시험 기간 동안 학업 의지를 북돋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총 18명의 RC들이 참여했다. '씨밀레'는 프로그램 기획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을 책임졌다. 사진영상부는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카드뉴스를 제작했으며, 홍보부는 카드뉴스와 함께 사용할 홍보 글을 작성했다. 서기는 행사 진행 상황을 기록했고, 총무는 필요한 물품의 구매와 예산 정산을 담당했다. 웹진은 점수 집계를 위한 양식을 준비했고, 대표는 오픈 채팅방을 운영하며 참가자 관리를 담당했다.

▲아름이의 오.공.완. 프로그램 당일 사진
'아름이의 오.공.완'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부는 오후 9시부터 10시 50분까지 110분간, 2부는 오후 11시부터 오전 1시까지 120분간 진행되었으며, RC들은 온라인 미팅에 접속해 학습에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은 두 명의 씨밀레가 참가자를 관리하며 10분 단위로 출석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공정한 운영을 위해 몇 가지 규칙도 적용되었다. 개인 사정으로 인해 참여자가 10분 이상 자리를 비워야 할 경우, 채팅방에 사유를 남기면 예외적으로 감점을 제외받을 수 있었다. 또한 당일 학습 내용을 기록한 플래너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1점이 감점되었다. 플래너 제출은 동점자 발생 시 순위를 정하는 기준으로도 활용되었다.

▲아름이의 오.공.완 프로그램 진행 화면
프로그램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상위 6명의 RC에게는 상품이 증정되었다. 점수 집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공부 시간'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플래너 제출 여부'가 뒤를 이었다. '아름이의 오.공.완' 프로그램에 참여한 모든 RC가 중간고사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를 기원하며 행사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참여 RC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프로그램에 대한 평균 만족도는 4.55점(5점 만점)을 기록했으며, '학업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항목에서는 4.65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프로그램 내용이 주제와 일치했다'는 항목에서 4.8점을 기록하며, 참가자들이 프로그램의 학업 지원 효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특히 88%의 응답자가 프로그램에 재참여할 의사를 밝혔고, 89%가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며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효과와 높은 만족도를 입증했다.
'아름이의 오.공.완'이 RC들의 학업 역량을 강화하고, 중간고사를 성공적으로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초아름하우스는 앞으로도 RC들이 긍정적인 학습 환경 속에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글ㆍ취재 도움 | 인턴 기자 전서영 R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