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기 로이스하우스의 가장 큰 변화를 꼽자면, 단연코 로이스하우스 자치회의 부활일 것이다. 로이스하우스는 그간, 자치회 운영 없이 마스터 교수를 중심으로 RA들이 RC 하우스 행사의 기획 및 진행을 주관해 왔다. 하지만, 여러 번의 회의 끝에 2학기 로이스하우스 자치회 운영이 결정되어, 이번 2학기가 되어 야심 차게 자치회를 구성하고, 로이스하우스가 주관하는 하우스 활동의 기획과 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랜만에 재개된 자치회 운영인만큼, 감회가 남달랐을 하우스 자치회 담당 RA와 자치회 RC들을 인터뷰로 만나보았다.

▲주간 자치회 회의 후, 음식을 나눠 먹고 있는 자치회 구성원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2024년 2학기 로이스하우스 자치회 담당 최수영 RA입니다. 로이스하우스는 예전부터 주로 생활관 외 인원들로 이루어져 있던 하우스였던 만큼 타 하우스와 달리 자치회 시스템이 정립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번 학기에 대부분의 자치회 운영 체계를 꾸려나가야 했기 때문에 긴장 반 설렘 반으로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Q. 로이스 자치회에 대한 설명 (구성원은 몇 명이고 역할 구성 등)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로이스하우스 자치회는 RA 인원수에 맞게 총 14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RC들이 자치회를 경험하면서 협력하고 소통하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이 자치회의 주된 목표였습니다. 따라서 팀장, 부팀장 같은 수직적인 역할 구조보다 각자의 역할에 충실히 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도록 수평적인 구조로 역할을 분배하였습니다.
Q. 이번 학기 자치회 운영 방식과 활동 내용이 궁금합니다.
중간고사 기간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 동안 모여서 두 가지 행사 진행 상황을 공유하였습니다. 자치회 정기 모임은 RA 회의가 끝난 다음 진행하여 회의에서 나온 피드백을 바탕으로 자치회 RC들과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자치회 구성원들은 하우스의 대표 RC였던 만큼, 솔선수범하여 행사 시작 전과 후에 행사 장소 정리를 도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PPT 제작, 문제 출제, 행사 진행 등 각자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분배했습니다.
Q. 이번 학기 자치회를 담당했던 소감을 들을 수 있을까요?
팀 활동으로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함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자치회 담당 RA로서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일부 학생들에게 일이 편중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업무를 추가적으로 더 맡았던 RC들에게는 분명한 메리트를 줌으로써 억울해하는 RC들이 나오지 않도록 하였고, 이를 통해 무탈하게 자치회 활동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이번 학기 함께했던 자치회 구성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자치회 RC분들이 1학년인 만큼 학교에 대해 선배들보다 낯설고 서툴러 할 줄 알았는데, 모든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자치회에 임해주셔서 오히려 제가 더 배워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각자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함께 24년도 마지막 학기를 마무리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그동안 잘 따라와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했습니다.
▲ '로이스위트' 행사에 참여 중인 로이스하우스 RA들과 자치회 RC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학기 로이스 하우스 자치회 RC로 활동했던 AI보건정보관리학과 24학번 박민교입니다.
Q. 이번 학기 로이스 하우스 자치회에 지원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대학 생활에서 도전과 경험을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이번 학기 로이스 하우스 자치회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색다른 경험을 하며 RA 선배님들과의 친목을 통해 더 많은 조언과 지식을 얻고 싶었습니다.
Q. 이번 학기 자치회 RC로 참여했던 활동이나 맡았던 역할이 궁금합니다.
이번 학기 자치회 RC로서 여러 활동에 참여했는데, '로이스위트'라는 빼빼로 만들기 행사에서 자치회 RC 구성원들과 함께 행사 준비를 돕고, 행사 후에는 뒷정리를 도와 더 빨리 정리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RC 구성원들과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일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로이스시네마'라는 로이스 하우스만의 특별한 행사에도 참여했는데 행사 전 준비와 행사 후 뒷정리를 도우며 영화 감상을 하고 맛있는 간식과 퀴즈를 즐기며 서로의 친목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Q. 이번 학기 자치회 RC로 활동하며 가장 기억에 남았던 활동이 무엇인가요?
이번 학기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로이스시네마였습니다. 이 행사는 로이스 하우스 RC들과 함께 영화를 보면서 간식도 먹고 퀴즈도 풀고 상품도 받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로이스시네마는 연말에 진행되어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서로의 소중한 추억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다 같이 웃고 즐기면서 더 가까워진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정말 좋았고 이런 경험이 앞으로의 대학 생활에서도 큰 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이번 학기 함께했던 자치회 구성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이번 학기 함께한 자치회 구성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자치회 활동하면서 함께한 시간이 저에게는 큰 의미가 있었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정말 기뻤습니다. 앞으로도 소중한 인연을 계속 이어가면서 즐거운 추억 많이 만들어가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RA 선배님들과 함께해서 너무 좋았고,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하우스 행사에서 MC를 맡은 여정 RA와 김세은 자치회 RC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자율융합계열 24학번 김세은입니다.
Q. 이번 학기 로이스하우스 자치회에 지원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지난 학기 하우스 행사에 참여하며 흥미로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제가 직접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더 재미있는 하우스 활동을 기획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이번 학기 자치회 RC로 참여했던 활동이나 맡았던 역할이 궁금합니다.
RC 자치회 회의를 통해 활동을 기획하고 RA 선배님들과 행사 운영자로 참여하였습니다.
Q. 이번 학기 자치회 RC로 활동하며 가장 기억에 남았던 활동이 무엇인가요?
RA들과 함께하는 하우스 행사였습니다. 평소 하우스 행사는 RC로서 참여했다 보니 RA들의 노력을 직접적으로 알 수 없었지만, 자치회 RC로 참여하면서 RA들이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는지, 그리고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지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이번 학기 함께했던 자치회 구성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다들 열심히 노력해 주신 덕분에 저도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자치회 활동 간 다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로이스시네마 하우스 행사 시작 전, 휴식을 취하고 있는 자치회 구성원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로이스 자치회 활동에 참여했던 24학번 김태윤입니다.
Q. 이번 학기 로이스하우스 자치회에 지원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자치회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하우스 활동 기획에 참여하여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Q. 이번 학기 자치회 RC로 참여했던 활동이나 맡았던 역할이 궁금합니다.
자치회 RC로 참여하면서 자치회 활동에 대한 의견을 펼치고 PPT 제작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Q. 이번 학기 자치회 RC로 활동하며 가장 기억에 남았던 활동이 무엇인가요?
이번 자치회 활동을 하며 가장 기억에 남은 하우스 활동은 다 같이 영화를 감상하고 퀴즈를 풀었던 활동이었던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이번 학기 함께했던 자치회 구성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모두들 수고했습니다!
이처럼, 로이스하우스의 마스터 교수 및 RA들이 하우스 운영진들이 행사 운영을 수월하게 끝낼 수 있었던 배경에는 자치회 RC들의 헌신적인 참여가 있었음을 모두가 잊지 않았으면 한다. 올해 2학기, 하우스 자치회 운영이 성공적으로 끝난 만큼, 내년 자치회는 더욱 체계적이고, 의미 있는 활동들이 이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