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는 국내 최초로 Residential College(약칭 RC)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신입생들의 대학 생활 적응과 섬김의 리더십 함양을 돕고 있다. RC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 중 250~300여 명의 학생들이 하나의 단위체가 되는 RC 하우스가 있다. RC 하우스는 Master 교수와 학교 선배인 RA가 담당하고, 신입생들의 대학 생활 적응을 돕는다. 7개의 하우스가 RC 프로그램의 큰 역할을 맡고 있고, 그 중 이글하우스가 있다. 이글하우스는 '도전하는 글로벌 리더'라는 모토를 가지고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도전할 수 있는 태도 갖추기 ▲새로운 사람들과 관계 형성하기' ▲대학생만이 할 수 있는 활동에 도전하기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글하우스 오리엔테이션에 함께 있는 신입 RA들(1층 가운데 좌석)
이글하우스는 매지1학사에서 생활하는 RC 학생들을 담당하고 있고, 열정 넘치는 이범석 Master 교수와 8명의 RA가 이글하우스를 이끌고 있다. 그런데 이번 학기 이글하우스를 담당하는 8명의 RA 중 3명의 RA가 새롭게 들어왔다. 이글하우스에 뜨거운 열정과 새로운 기대를 심어줄 ▲심승원 RA ▲김석연 RA ▲이현로 RA를 만나보았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글하우스에 들어오게 된 역사문화학과 21학번 심승원입니다. 이글하우스에서 RC 웹진과 4분반을 맡게 되었습니다.
Q. RA를 지원하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학교에서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싶었는데, 우연히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RA 모집 공고를 보았습니다. RA로서 활동하는 것이 제가 원하는 방향성과 맞는다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Q. RA를 하면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궁금합니다.
RC 학생들에게 인정받는 RA가 되고 싶습니다. RC 학생들과 유대감을 쌓고 대학 생활의 첫 단추를 잘 끼울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또한, 하우스에 필요한 업무들을 열심히 하고 다른 하우스 RA들과도 잘 지내면서 이글하우스를 가장 좋은 하우스로 만들고 싶습니다.
Q. 지금까지 RA 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나요?
처음 해보는 일들이 많다 보니, RC 수업에 대한 성적 시스템이 헷갈리는 때도 많았습니다. 이에 해당 업무를 정확히 숙지하는 것에 중요성을 느껴 업무를 할 때마다 여러 번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한 학기 잘 부탁드립니다. 이글하우스 파이팅!
▲김석연 RA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3학번 소프트웨어학과 김석연입니다. 이글하우스에서 디자인 담당과 1분반을 맡고 있습니다.
Q. RA를 지원하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사람들한테 리더로서 제 역량을 발휘해보고 싶었습니다. 또한, 저의 리더십 역량을 기르고 싶었습니다. 볼링 동아리와 창업 동아리의 회장을 맡아 운영했지만, 처음이다 보니 실수도 많고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학교에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저의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울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1학년 때 RC 프로그램을 통해 만난 RA 선배들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멋진 리더로서 성장하고 싶어 RA를 지원하게 됐습니다.
Q. RA를 하면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궁금합니다.
RA를 하면서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는 RC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분반 모임을 재밌게 진행하는 것입니다.
Q. 지금까지 RA 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나요?
RC들과 처음 만났을 때 친해지는 데 다소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RC들과 거리를 좁히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다가 상담을 통해 유대감을 쌓고자 노력했습니다. RC들과 상담하면서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거 같아 이 기회를 통해 몇몇 RC들과는 같이 밥도 먹으며 더욱 친해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우선, 이글하우스의 이름으로 RA를 맡게 되어서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자리에 걸맞은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글하우스 RA로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학기부터 이글하우스에서 RA를 맡게 된 경영학부 23학번 이현로입니다. 현재 이글하우스에서 웹진을 맡고 있고 2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RA를 지원하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제가 1학년 RC 학생이었던 시절, 소심했던 성격이었기 때문에 학우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담당 RA 선배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먼저 다가와 주어서 새로운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RA를 해보지 않겠냐고 권유해주신 분도 그 시기에 친했던 선배였고,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RA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RA를 하면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궁금합니다.
"물론 이 활동의 취지는 RC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지만, RA 자신에게도 자율적 리더십과 창의·지성 리더십을 키워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씀해주셨던 Master 교수의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RA 활동을 하면서 리더십은 물론 후배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Q. 지금까지 RA 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나요?
저희 이글하우스는 남학우로만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무뚝뚝한 친구들이 조금 있습니다. 저는 상대방에게 먼저 다가가는 성격이 아니기 때문에 무뚝뚝한 RC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분반별 학생 상담을 진행하면서 여러 대화들을 하다 보니 관심사가 같은 RC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제가 담당하는 RC 학생들과 운동도 하고 밥도 먹으면서 친해지게 되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이번 학기가 끝나면 입대하게 되는데 앞으로 남은 RA 활동 잘 마무리해서 입대 전 좋은 추억을 남기고 싶습니다. 또한, 현재 주요 행사로는 RC 문화제를 앞두고 있는데, 잘 준비해서 RC 학생들에게도 잊지 못할 추억 남겨주고 싶습니다. 제가 RC 학생 시절 RA 선배에게 도움을 받았던 것처럼 저도 노력해서 RC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이렇게 2024년 2학기 이글하우스 3명의 신입 RA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앞으로 이들에게는 많은 고난과 시련이 닥칠 것이다. 그럴 때일수록 처음 RA가 되고자 했을 때의 마음가짐을 잃지 않고 RC 학생들에게 모범이 되어 새로운 환경에 대한 도전할 수 있는 이글하우스가 되기를 소망한다.